세기말 민족의 현실과 미래를 생각한다

한호석

미주평화통일연구소장


(1) 민족 문제의 본질

저물어가는 20세기는 인류사에서 가장 커다란 변화를 겪은 격동의 세기로 기록되었다. 20세기의 가파른 고빗길을 넘어온 우리 민족사도 예외는 아니다. 19세기 말 부터 시작된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과 식민지 전락의 역사, 외세에 의한 국토 분단과 전쟁의 참극, 분단체제의 장기화·고착화로 엮어졌던 금세기의 시공간은 이 민족에게 비극과 고통을 강요해온 역사였다. 장준하의 표현을 빌리면, "세계사의 시궁창이 이리로 흘러들어 왔고, 세계의 모순, 세계사의 범죄가 이 땅을 무대로 일어났"던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강요된 비극과 고통의 반대쪽에는 그것을 거부하고 새 시대를 향한 건설과 창조의 운동이 이어졌다. 20세기는 민족의 운명을 지키려는 민중들의 끈질긴 항쟁이 분출되면서 삼천리 강토를 피와 눈물로 적신 시대였다. 천신만고의 협곡을 뚫고 우리 민족사는 지금 그 격동의 세기 끝머리에 와있다.

민족적 실체의 생활길에는 흥망성쇠가 주름잡혀 있다. 한때 강대·번영했던 민족이 차츰 쇠락의 길로 밀려나고 자취도 없이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던 몰락사를 찾아보는 것은 그리 힘들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 민족은 융성·번영의 길을 가고 있는가, 아니면 쇠망·퇴락의 길에 들어서고 있는가? 이 원색적인 물음에 딱 떨어지는 답변을 얻는 것은 뒷날 역사가들에게 미루더라도, 뒤로 미룰 수 없는 당면 문제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분단 현실이다. 주변 열강들이 맹수처럼 달려들어 물고 뜯고 하던 20세기 전반부에 일어났던 식민지 분할·강점기의 비극이 걷히고 해방된 강토에 새 나라를 세웠건만, 그 나라는 온전한 나라가 아니라, 남북으로 갈라진 반쪽 나라였다. 하나의 민족적 실체가 반쪽짜리 분단 현실에 갇혀 둘로 쪼개어지니, 민족의 실체와 역량이 둘로 분열·약화되고 말았다. 분열된 민족이 격폐 상태, 대결 상태에서 수 십년 세월을 허망하고 원통하게 지내다보니 이제는 그 온전한 실체에 대한 기억마저도 가뭇없는 듯하다. 민족 정기가 흐르고 있는 백두대간의 허리가 잘려나간 채 이 민족이 불구자의 몸뚱어리를 뒤척이며 신음해온지도 어언 반세기가 넘었다. 장준하는 분단이란 "휴전선의 튼튼한 철조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 또는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의 모든 것의 파괴와 왜곡을 뜻한다"고 설파했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민족 문제는 곧 분단 문제고, 분단을 극복하는 문제며, 따라서 그것은 분단장벽을 헐어낸 터 위에 새로운 집, 곧 통일국가를 짓는 건설과 창조의 위업이다. 요즈음 노랫말 가운데, "분단된 나라의 대통령보다 통일된 나라의 청소부가 백번 낫지요"라는 귀절은 그래서 민족 문제의 본질을 선명하게 드러내주는 민중의 소박한 통일담론이 된다. 돌이켜보면, 일제 식민지 시기에 모진 고생을 치루며 자주독립운동에 앞장섰다가 끝내 목숨을 바친 항일선열들의 장엄한 해방투쟁사에 서있는 인물이 항일민족주의자 백범 김구다. 그의 일생에 쌓인 간고한 행로의 갈피마다에는 일제의 식민지 억압체제에 순응하여 그럭저럭 살아갈 수 있다는 노예의 도덕을 남김없이 거부하고, 오로지 자주독립을 위해서 자신의 가시밭길 한 생을 바친 항일투사의 피땀이 스며 있으며, 이역에서 일제의 총탄에 숨진 게 아니라, '해방된 조국땅'에서 '동족'이라는 반민족 세력의 흉탄에 쓰러진 원통함이 묻어나온다. 항일민족주의자로 싸우다가 통일민족주의자로 생을 마감한 김구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인물들 가운데 남(한국)현대사는 이승만과 박정희를 기억한다. 분단 외세의 냉전·분할 정책에 편승하여 권력을 거머쥐었던 이승만이었다. '대동아 공영권'을 건설하기 위한 '황군의 성전'에 나가 벗꽃처럼 산화하겠다고 히로히도에게 맹세하고 만주국의 허수아비 황제 푸이(溥儀)로부터 금시계를 받으며 만주 군관학교를 졸업하고 1940년부터 1946년 해방 이듬해까지 일본군 다카키 마사오(高木正雄)로 살았던 박정희였다. 이 두 사람은 이 나라의 대통령이 되어 남(한국) 현대정치사를 독재의 탄압사로 얽룩지게 했다. 한 사람은 하와이 망명지에서 다른 한 사람은 궁정동 밀실에서 처참한 최후를 마친 뒤에도 동작동 명당 자리에 묻혀있거늘, 항일운동가요, 통일민족주의자인 김구의 무덤은 효창공원 한 구석에서 상기도 비바람을 맞고 있다. 김구의 일생은 민족 문제의 본질을 드러내주는 민족사의 피묻은 상징이다. 그의 무덤이 성 밖에서 비바람을 맞고 있는 한, 민족 문제를 해결하는 길은 멀고 험하다.

지금 남(한국)사회에서는 고도성장의 물질 혜택을 누리는 중산층의 안락감과 행복이 언뜻 엿보인다. 국민소득 1만달러 시대에 진입했다는 중진국의 긍지, 소비 수준이 곧 선진국형으로 높아지면 '세계 속의 남(한국)'으로 발돋움할 거라는 청사진 위에 장미빛 희망이 일렁이고 있다. 그렇지만 엄정히 따져보아야 할 게 있다. 분단 체제 안에서 얻는 안락과 행복과 긍지와 희망은 과연 참다운 것일까? 식민지 백성이 물질 혜택을 누린다고 해서 그에게 망국노의 멍에가 벗겨지는 것은 아니듯이, 분단국의 소비 수준이 선진국형으로 높아지고 있다고 해서 그 구성원들이 과연 떳떳하고 자랑스러울 수 있을까? 식민지 조선에 철도와 전기가 들어와 공업화가 이루어진 바있었고, 근대적인 교육 제도와 사회 구조가 형성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런 것들을 두고 민족의 발전·번영·행복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오늘의 형편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누리는 행복, 우리가 간직한 가치, 우리가 이룩한 번영이 분단 체제 안에서 생겨난 것일진대, 그런 따위는 진정한 실체가 아니다. 분단 체제 안에서 얻은 소득물, 분단 현실을 외면하고 얻은 성과물들은 그것이 아무리 빛난다 하더라도 거짓 명분으로 분식된 치장물이지 진정한 의미를 획득한 실체는 아니다. 분단 체제 안에서 살아가는 한, 민족 성원들은 그 누구도 민족 문제의 절대적 한계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민족적 양심을 찌르는 역사적 원죄의 가책에서 벗어날 수 없다.

(2) 민족 내부의 세기말 환경

 

그런데 지금 민족 성원들은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분단 체제에서 살기를 거부하고, 그 모순 덩어리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민족적 양심으로 세기말의 혼돈을 헤치고 있는가? 통일조국을 건설하려다가 38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의 구차한 안일을 취하여 살지는 않겠노라고 민족의 양심에 눈물로 호소했던 김구의 민족적 양심이 살아있는가? 분단체제 안에서 쇠락해지고 마비상태에 빠진 민족 정기를 되살리고 지키려다 살벌한 독재의 동토 위에 쓰러져간 조봉암, 장준하, 문익환의 민족혼이 살아있는가? 분단된 나라에서 백년을 사느니 단 하루라도 통일조국에서 살기 위해 한 생을 바쳤던 분단 1세대 선열들의 치열한 통일 의지가 번득이고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해서 그 누구도 선뜻 그렇다는 대답을 하기 힘들다는 생각은 세기말의 어수선한 분위기를 더욱 우울하게 만든다.

냉전 체제가 우리 강토에 드리워지던 민족적 비운의 첫 시기를 기억하자. 두 강대국의 세력권 분할 놀음에 어이없이 38선이 그어지고, 그 위도 표시선이 민족 분열의 대치선으로 돌변하던 시기에 분단 1세대들은 외세가 강요한 분단을 거부하고 감연히 싸움길에 나섰다. 핏줄도, 문화도, 역사도, 언어도, 강토도 갈라놓을 수 없는 '하나'인 민족의 실체가 외세 침탈로 파괴당하는 것을 두고 볼 사람이 어디 있었겠는가. 그러나 외세의 분단 영구화 음모에 결탁·공모한 반민족 세력이 권력을 거머쥐면서 분단의 골이 깊어갔고, 마침내 3년 전쟁을 겪고 나니, 동족은 동족이 아니라 '적대자'가 되어 버렸다. 동족을 적대자로 여기고, 분단을 강요한 외세를 은인으로 여기는 집단적 정신 도착증이 이 사회의 모든 가치, 모든 관념을 짓누르고 그 위에 절대적으로 군림하였다. 반민족 세력은 분단 1세대의 통일운동에 자꾸 붉은 색을 덧칠하며 탄압의 고삐를 당겼고, 통일 문제에 대해 말 한 번 잘못했다가는 정치적 탄압과 사회적 고립을 당하게 되어 제 신세도 망치고 집안도 망하더라는 피해 경험이 확산·반복되다보니 사람들은 어느새 통일 문제를 저버리는 기피 풍조에 빠져들어갔다. 그렇게 수 십년이 흐르게 되니 처음에 그토록 치열했던 민중의 통일 열기도 차츰 사위여갔다.

그로부터 반세기를 넘긴 지금 분단 체제를 당연한 현실로 인정하고 그 모순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대오가 자꾸 늘어나게 되었다. 휴전선 저편에 있는 우리 민족 성원들에 대한 동족 의식이 실종되었고, 통일은 어쩌다가 되면 좋고 안되어도 내가 알 게 뭐냐는 무관심의 사회 병리현상이 퍼져갔다. 북(조선)이 망하기라도 하여 흡수통합이 되는 날이면, 사회·정치적 불안정이 생겨나고 엄청난 '통일 비용'이 들게 될 것이니 그럴 바에는 차라리 분단 체제의 안정과 번영 속에 안주하겠다는 새로운 유형의 반통일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그렇지만 지금이야말로 민족의 운명과 나 개인의 운명을 떼어놓을 수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달아야 할 때다. 장준하의 말대로, "민족적인 생명과 존재와는 따로 있는 자기, 민족의 생명이 끊어진 뒤에도 살아있는 자기, 민족이 눌리고 헐벗고 있을 때 그렇지 않은 자기는 이미 자기 아닌 자기이며, 그렇기에 자기의 생명을 실현하는 인간이 아닌 것이다."

(3) 한(조선)반도의 세기말 외적 환경

그렇다면 외적 환경은 어떠한가? 민족 문제를 풀어가는 데 유리한 환경으로 바뀌고 있는가? 성급하게 대답부터 하자면, 아니다. 19세기말 서세동점의 강풍을 몰고온 구미 열강들, 신흥 공업국으로 일어선 일본, 그리고 동아시아의 전통적 맹주로 군림하던 청나라가 화륜선과 대포를 삼천리 강토에 들이밀었을 때처럼, 20세기 말 분단 조국의 운명은 또다시 주변 열강들이 펼치는 패권 쟁탈의 각축전에 휘말리고 있다. 세계적 범위에서 진행된 탈냉전의 물결이 한(조선)반도에 밀려오게 되자, 분단 체제를 지탱해왔던 냉전 요소들이 하나 둘 소멸하고 있는 이 시점에, 그 냉전 체제 해소의 방향은 불행하게도 우리 민족의 의사·의지와는 무관하게 움직이고 있다. 우리는 냉전 체제 해소의 방향이 분단 체제 해소와 통일국가 건설이라는 통일시대의 역사적 전망에 일치하지 않고 되레 어긋나는 역사 변동의 일탈 현상을 목격하고 있다. 주변 열강인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는 동아시아에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한(조선)반도라는 냉전 체제의 빙하가 녹아내리기를 바라기는 하지만, 그 해빙이 한(조선)반도의 자주적 평화통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내심 반대하고 있다. 미국은 남(한국) 주도의 흡수통합이 실현되지 않는다면, 분단체제가 영구화되어 전한(조선)반도를 자국의 지배력 아래에 두려는 속셈을 품고 있다. 미국이 추구하는 이른바 북(조선)에 대한 연착륙 정책(soft-landing policy)이나 관여·확장 전략(engagement-enlargement strategy)이란 탈냉전적 전략 환경에 대응하여 자국의 안보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짜놓은 구성물에 지나지 않는다. 21세기의 패권국으로 등장하게 될 중국은 남북 동시 수교국으로서 한(조선)반도에 대한 자국의 영향력을 높히는 한편, 한(조선)반도에 친중국적이며, 반미적인 통일국가가 세워지기를 바라고 있으며, 만일 그런 나라가 아니라면 현재의 분단 상태를 그대로 유지·관리하는 것이 자국의 안보 이익에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본은 한(조선)반도에 통일국가가 세워지면 그 강대해진 국력은 곧 자국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한(조선)반도의 통일을 극력 꺼려하고 있다. 소연방의 해체로 국력이 약해진 러시아도 자국의 안보 이익을 보장해주는 선에서 한(조선)반도의 통일 문제를 저울질하고 있다. 4자회담은 탈냉전기에 변동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대만 통합 문제와 한(조선)반도 문제를 놓고 암투를 벌이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적절한 선에서 타협·조절해가면서 일괄 타결하려는 미·중 강대국의 외교 구상 위에서 제안된 것이라는 원초적 혐의를 벗기 어렵다. 미·일 동맹체제를 강화하고, 한·일 군사교류를 촉진하는 것은 한·미·일 남방 삼국 동맹이 조·중·러 북방 삼국에 대한 대치선을 긋고 있다는 증좌며, 그로써 중·러의 상호 접근과 조·중동맹의 강화를 부채질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 민족이 남북으로 갈라져 대립·대결하는데 계속 몰두한다면, 민족 역량은 끝없이 쇠잔·소모되기 마련이며, 그 결과 민족 문제의 해결 방향이 주변 열강의 방해·압박·유도에 말려들어 왜곡·파탄되고, 결국 자주적 민족통일국가의 건설을 실현할 수 없게 될 것이다.

(4) 대안을 찾아서 떠나는 출발 신호

 

세기말의 민족 현실을 꿰뚫어보고, 그 속에서 찾아내야 할 대안은 무엇인가? 이 문제에 대해 단답형으로 답변하는 것은 애당초 무리라고 하겠거니와, '화두'로 던질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민족 자주 역량의 형성일 터이다. 민족 자주 역량이 형성되지 않은 조건에서는 민족 문제의 해결은 불가능하게 되며, 외세와 외세 의존 세력이 통일 정세를 주도하게 된다.

지난 시기 항일선열들은 식민지시대 모순 구도를 타파할 무한한 힘의 원천이 단결된 민족 자주 역량에 있다고 보았다. 우리는 이 역사적 교훈에 대해 예민한 감각을 지녀야 한다. 분단 체제에서 벗어나 통일시대의 지평을 열어제끼려는 이 시대의 모든 양심들은 단결된 민족 자주 역량을 형성하는 데 전력해야 한다. 통일은 민족의 단결된 주체 역량으로 풀어내야 할 민족사 최고·최상의 위업이다.

통일(reunification)은 단순히 나뉘어졌던 두 지역을 하나의 질서와 체계로 만들어내는 통합(integration)이 아니다. 통합이란 통일 실현의 껍데기(형식)일 뿐, 그 알맹이(내용)는 아니다. 우리가 '조국은 하나다'고 선언했을 때, 그 '하나됨'의 의미를 단순히 지역 통합이라는 형식 논리에 붙들어 매서는 안된다. 통일의 내용은 민족사의 진정한 발전으로 채워지는 것, 다시 말해서 민족자주, 민주주의, 융성·번영과 같은 가치들이다. 따라서 통일의 의미를 민족자주, 민주주의, 융성·번영 같은 가치와 목표들 곁에 병렬적으로 자리잡는 또 하나의 가치·목표로 보아서는 아니되며, 그 모든 것들을 아우르는 사회·역사 발전의 최대값으로 자리매겨야 할 인식의 책무가 우리에게 있다. 이 인식의 책무는 곧 인식 주체의 실천을 요구한다. 분단 체제를 극복하고 통일을 실현하기 위하여 미지의 개척길을 가야 한다. 세기말의 통일 정세는 적어도 이런 출발 신호를 우리에게 보내고 있다. 그 길을 떠나는 출발선에 선 이 시대의 통일꾼들은 통일민족주의자 장준하가 남긴 말을 되새겨야 한다.

"통일에의 길은 아직도 멀고 험난하다. 그렇지만 그 길은 기필코 우리가 가야 할 길이다. 우리 한 사람 몇 사람의 재산과 지위와 명예가 희생되어서라도 가야 할 길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기고 지는 싸움이 아니다. 희생과 설사 있을지 모르는, 지는 것이야말로 보다 영광스러운 이김이다. 백범 김구 선생이 민족통일의 혈로를 뚫기 위해 몸을 던질 때, 이제 내가 가는 길은 뒷사람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던 그 길을 이제야 우리는 다시 가야 한다. 지금 우리가 가는 길도 다시 뒷사람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이 길이 민족적 양심에 살려는 사람이 가는 길이기 때문이다."

 

(1997년 5월 작성)